-
천을귀인_궁합 (1)_청련향Observation/육십갑자의 관계성 2023. 10. 1. 21:02728x90반응형SMALL
천을귀인(天乙貴人)
서로의 삶에 '은인'이 된다면 훌륭한 궁합이다 (Alessio_Pixabay) 🙃 원국에 있다면?
인생의 기회, 발전의 계기, 만족스러운 상태, 선순환, 긍정적인 삶으로 갈 수 있는 터닝 포인트, 훌륭한 인품과 마인드를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봅니다. 자신에게 유리하고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알고, 이를 위해 노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보다 먼저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하루아침에 이루기 어려운 분야에 집중하면 그 복이 크겠습니다.
🙃 대운에서 만난다면?
해당하는 시기 동안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쁘게 움직여야 좋은 운기를 잡을 수 있으나 마음이 조급해질 수 있기 때문에 마인드컨트롤은 중요할 것입니다. 원국에 천을귀인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이라도 얻을 수 있는 기회의 시기이니만큼 집중적으로 노력과 애정을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대운의 시기가 마무리될 즈음에 욕심을 줄이고, 평판과 인심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이루어 놓은 것을 잃을 수 있습니다. 원국이 아닌 운에서 잡은 귀인이기 때문이니 삶에 완전히 자리 잡기 위한 노력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탓입니다.
🙃 세운에서 만난다면?
짧게 승부를 볼 수 있는 분야에서 좋은 성취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혹은 그동안 몸 담아 온 분야의 작은 성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좋은 계기를 많이 펼쳐두는 것이 긍정적입니다. 시간은 돌기 때문에 해당 일간의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운은 다시 마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흐름을 알고 긴 안목의 접근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조급해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글자 시간(월/ 일/ 시)에는?
번득이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훌륭한 기회가 찾아올 수도 있고, 자신을 도와줄 사람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시기에 얻을 것은 잃지 않는 것입니다. 삶에서 생각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사람이라면, 이 시기에 메모한 것을 잊지 않고 거듭 생각해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또 인간관계에서 이익을 얻는 분들이라면 이 시절에 얻은 인연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시면 그 시절을 함께 지니고 갈 수 있는 것이니 좋겠죠?
1. 궁합에서 활용
甲 戊 庚 乙 己 丙 丁 辛 壬 癸 丑/ 未 子/ 申 酉/ 亥 寅/ 午 卯/ 巳 일지로 활용 X
주변 사람과 환경 중요성 O자기 하기 나름 일지로 활용 X
주변 사람과 환경
중요성 O자기 하기 나름
[상대방에게 일지에서 천을귀인 역할이 가능한지 여부]
[*음(재)/양(관)]甲 + 辛 乙 + 庚 丙 + 癸 丁 + 壬 戊 + 乙 寅/ 午 丑/ 未 丑/ 未 子/ 申 X 酉/ 亥 卯/ 巳 X 子/ 申 丑/ 未 己 + 甲 庚 + 丁 辛 + 丙 壬 + 己 癸 + 戊 丑/ 未 子/ 申 X 丑/ 未 酉/ 亥 寅/ 午 子/ 申 卯/ 巳 丑/ 未 X 甲 + 庚 乙 + 辛 丙 + 壬 丁 + 癸 戊 + 甲 X X X X X X 卯/ 巳 X X 己 + 乙 庚 + 丙 辛 + 丁 壬 + 戊 癸 + 己 X X X X 酉/ 亥 X X X X 卯/ 巳 원국의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궁합에서 상대방이 최악을 겪지 않도록 막아줄 수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합니다. 사람은 홀로 존재하지 않으니 환경과 소통할 수밖에 없습니다. 위의 표는 일지로 맞이할 수 있는 지지 가운데 상대방의 입장에서 천을귀인 역할을 하는 지지를 맞이할 수 있는지의 가능성을 일부 살핀 것입니다. 위의 표에서 자신의 일간에 해당하는 자리에 X표시가 있다고 하여 궁합의 면에서 부족함을 지닌다고 단언할 수 없고요. 정재와 정관의 관계, 그리고 편재와 편관의 관계에서 서로의 천을귀인 역할을 일지에서 해낼 수 있는 지의 여부를 표시한 것이에요. 흥미로운 점은 정화와 계수 일간이 가지는 유연성입니다. 이들은 재와 관의 관계에서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지지와 연결성이 강하니 자신과 상대 배우자를 대하는 태도 면에서 탁월성을 보일 잠재력을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점에 따라 자신에게 천을귀인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지지를 갖춘 이에게는 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운을 살리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상대방이 자신에게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니 늘 곁에 머물도록 정성을 들이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혹 고마움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상황에 따라 다툼이 발생하면서 관계가 틀어질 수 있겠지요. 사람 마음을 완전히 읽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사소한 갈등을 방지하는 일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상대에게 유용한 것이 무엇인지 살피는 태도는 궁합을 볼 때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예시)
아래는 구조적 한계를 표시한 것입니다. 좌측의 8칸은 여성의 명조이고, 우측의 8칸은 남성의 명조입니다. 일지에서 가능하지 않더라도 년지, 월지, 시지에서 계수에게 천을귀인인 지지를 맞이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계수는 일지에서도 가능하므로 계수가 재물의 성취를 위하여 해낼 수 있는 영역이 병화가 직위의 성취를 위해 해낼 수 있는 영역보다 넓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계수가 재물을 성취하는 수단이 병화보다 앞선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병화는 자신의 일지에서 유금과 해수를 맞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병화는 재성인 신금과 합을 이룬다는 양간의 특성을 타고났고, 대단한 순발력을 가진 일간이므로 운을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여명) / (남명)
丙 癸 卯/ 巳 卯/ 巳 卯/ 巳 酉/ 亥 酉/ 亥 酉/ 亥 酉/ 亥
오늘은 천을귀인의 특성을 궁합에 적용하여 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체적으로 일간에 따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우선 무토일간에 대한 글쓰기를 진행하고 있으니
무토일간과 계수일간, 그리고 갑목일간과 을목일간을 함께 관련지어
깊은 이야기를 준비해 오겠습니다.
이상 청련향이었습니다.
728x90반응형'Observation > 육십갑자의 관계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간론_무토_무토와 기토의 차이 (5)_청련향 (2) 2023.12.23 천간론_무토-계수-갑목-을목(무계갑을) (4)_청련향 (0) 2023.11.05 천간론_무토_무갑충 (3)_청련향 (2) 2023.09.24 천간론_무토_무계합 (2)_청련향 (0) 2023.09.18 천간론_무토_포용하는 지배자 (1)_청련향 (0) 2023.09.04